We have created a awesome theme
Far far away,behind the word mountains, far from the countries

CUSTOMER > 상품문의

상품문의

제목 보수교육에 대한 의문점 및 건의사항
작성자 Anna
작성일자 2020-12-15
보수교육은 언제부터 시행됐나요? 저는 2015년에 자격증 취득 후 보수교육 관련 문자를 이번에 처음 받았습니다. 몇 달 전까지 해외에 체류중이라 그동안 공지문자를 받지 못한 것일수도 있겠네요.
그런데 이 보수교육 정책에 대한 안타까움이 앞서 교육을 받아 자격 유지를 하는 게 맞는건지 망설여지네요.

우선 보수교육을 반드시 올해 말일 전까지 이수해야 자격이 유지된다면서 이 공지를 임박한 12월에 하신 것은 좀 황당했습니다.
체계가 없이 보수교육을 소급해서 받아야 하는 것도 이해가 가지 않고 동영상 하나 들으면서 회당 6만원의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것도 좀 어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그리고 수차례의 보수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지금 미술치료협회에서 시행하고자 하는 보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우선 자격증 취득을 위해 수십에서 많게는 수백만원이 넘는 비용을 들여 공부하고 취득한 노력이 보수교육 유무로 인해 자격정지된다는 조건은 너무 불합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격정지라 함은 소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겠지요? 그렇다면 한시름 놓아봅니다.
보수교육이란, 현재 현장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업무능력 및 자질 향상을 위해서 변경되는 정책이나 내용, 새로운 이론이나 실습 방법 등의 정보 습득을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이를 자격증을 취득한 전체를 대상으로 적용할 것이 아닌, 진짜 보수교육이 필요한 사람들(현재 미술치료사로 고용되어 근무하고 계신 분들)에게만 부분적으로 적용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복지현장에서는 개인이 보수교육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보통 소속되어있는 기관에서 부담합니다. 업무의 연장이라는 의미에서요. 따라서 소속되지 않은 기간 동안은 자격증 보유자 전체가 보수교육을 받아야 할 의무가 없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자격이 정지되거나 소멸되지도 않고요.

현재는 미술치료사로 근무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자격증은 계속 유지할 수 있되, 관련업종에 취업하고자 할 경우 그때 필요한 교육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절차로 진행하는 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그동안 듣지 않았던 보수교육을 전부 들어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취업한 이후 시점부터 시행되는 보수교육에 참여하는 것을 필수로 하고 그 이전 내용을 소급하여 들을 의무는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수교육 내용이 무엇인지도 궁금한데요. 대략적으로라도 교육 내용 에 대한 정보도 없이(목차 정보라도..) 입금부터 하라는 절차가 불쾌하네요.

아래 많은 분들이 보수교육을 받고자 문의하시는데 아무런 대응도 없는 현 상황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협회에서 보수교육과 관련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절차로 자격증 보유자들의 불편함을 반드시 개선시켜 주셔야 한다는 말과 함께 이만 줄이겠습니다.
 






☞ 지금까지 보수교육은 집합교육을 실시하고 해당 사항은 안내를 드렸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합교육이 되지 않아 부득이 동영상으로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치료사 자격을 취득한 후 자격유지를 위해서는 보수교육은 필수입니다.
자격유지에 대한 사항은 선생님이 개별적으로 판단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아무쪼록 선생님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